"트럼프, 美·中 대결에 韓 끌어들일 것…무리한 주문 대비"?

"트럼프, 美·中 대결에 韓 끌어들일 것…무리한 주문 대비"?



미국 코로나 소멸을 위해 `~진심으로 기도한걸 `~~~!
한국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후회한다~~~!
이수훈 한국국방연구원 선임연구원 보고서 발표
"한미관계, 단순한 전략적 동맹으로 격하될 수도"
중거리 미사일 배치, 인도-태평양 전략 참여 거론
"美우선주의 vs 중국몽…강대국간 대결 보고 있어"
[서울=뉴시스] 박대로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과 중국 간 대결에 한국을 노골적으로 끌어들일 것이라며 향후 트럼프 대통령의 무리한 요구에 대비책을 미리 마련해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이수훈 한국국방연구원 선임연구원은 1일 '트럼프 행정부의 대중정책 연구-안보·국방 분야를 중심으로'란 보고서에서 "지난 3년간 국정운영을 통해 나타난 트럼프 대통령의 대외정책 기조는 미국 이익 중심이고 이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 동맹이라는 개념도 흔들 가능성이 있다는 여지를 충분히 보여줬다"며 "트럼프 행정부는 미중 관계에 있어 한국의 역할이 미국에 도움이 될 때 한국을 노골적으로 끌어들일 것이며 한미관계는 단순한 전략적 동맹으로 격하될 수 있다"고 말했다.

뉴시스
[워싱턴=AP/뉴시스]28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건강이상설과 관련 “나는 그저 그 것(김 위원장의 건강이상설)에 대해 언급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그가 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2020.04.29.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연구원은 "한국 정부는 트럼프 대통령의 무리한 주문에 대비해야 한다"며 "국제관계 규범을 넘어 사업가 출신 트럼프 대통령의 성향을 면밀히 파악하고 한미관계를 구상해야 할 때가 왔다. 더는 한미 관계를 자유주의 국제질서의 국제적 규범(norm)을 토대로 설명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 정부는 트럼프 대통령의 성향을 이제는 정확히 파악해 미국이 한국 내 중거리 미사일 기지 배치를 요청하거나 인도 태평양 전략에서 한국에 역할을 주문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철저한 계산을 토대로 대응책을 미리 구상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연구원은 "만약 미국의 인도 태평양 전략에 한국이 힘을 보태어 남중국해에서 진행 중인 중국의 해양전략을 견제한다면 중국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한국의 경제를 어렵게 할 수 있다"며 "동북아에서 한국의 역할로 인해 상황이 중국에 불리하게 전개될 경우 한국은 경제적인 면에 있어서 과거 사드의 사례와 같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금 인류는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 우선주의와 시진핑 주석의 중국몽이 대립하는 가운데 역사적으로 가장 거대한 강대국 간의 대결을 보고 있다"며 "중견국으로서 한국의 역할은 무궁무진하며 한국 정부 역시 한국 우선주의를 기반으로 철저한 이익 중심의 대외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daer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