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한복 침략 좌시 않는다..올해의 문화유산 5가지 선정

정부, 한복 침략 좌시 않는다..올해의 문화유산 5가지 선정 ​ ​ ​ ​ 한국은 중국과 일본 사이에 끼어서~~~~! 삼국의 문화교류가 활발 했으나~~! 한국,중국,일본의 문화는 ~~나름대로 독특한 형태로 자리 잡았다`~~~! ​ 예를들어서 ~~중국의 건축이나 도자기나 복식은~! 화려하며 장중하고~~규모가 크고 웅장했으며~~! 일본문화 경우는~~~건축에서는 선이 간결하고 단정하며 복장도 노출과 단정함이 복합되어 있고 섬세하다~! ​ 그러나 한국문화는 ~~! 건축이나 의상,예술품에서 언뜻 보면~~~! 중국과 일본의 중간쯤 믹싱한게 아닌가 착각할 수 도 있지만`~~~! ​ 미적 신미안을 지닌 사람이 ~~~한국의 건축미나 예술품이나 의상을 본다면~~~! 한국의 건축이나 고려자기나 이조백자나 한복이 보여주는 것은~~! 중국처럼 화려하지도 않으면서~~! 일본처럼 간결하지도 않으면서~~~! ​ 한국의 건축은~!! 기교나 가식이나 허풍이 들어가지 않고~~~! 한국의 건축이나 예술품은~~! 건축 그자체로만 존재하지 않고`~! 한차원 높은 미적 경지에 이르러 있으며~~! ​ 그선이 생명력을 지니고~~~파란하늘의 공간을 우아하고 단아하게 포용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될것이다~~! 그것은 한옥의 기와선과~~고려자기,이조백자의 살아있는 흐르는 선이나~~ 한복의 어께선과 도련이나 소매 베레에서 드러난다~~~! ​ 한마디로 ~~ 동남아 건축들이나 중국이나 일본 건축이 외형적 미에 치중 됐다면`~~! 한국의 미는~~! 내부에서 단단하게 품어내는 그 선들이 ~~! 광활한 우주를 함께 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 그런 것들은~~석탑이나 불상이나 한옥이나 한복이나 고려자기나 백자에서~~ 동일하게 드러난다~~! ​ 고대 한국의 장인들은~~! 겉모습에 치중하지않고~~ 경지를 넘어선 최고의 예술가 였음을~~~! 수천년이 지나서도~~고색 찬란하게 빛나고 있는 것이다~~! ​ 그리고 이모든 것은 동일하게~~한국건축, 의상,예술품, 문화,음식에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는 점은~~! 다른 나라가 도용할 수 없음을 알게된다~~! ​ 마치 한 작가가 빚어낸 작품이 ~모두 동일한 영혼을 지니고~~! 모든 작품에 편재되어 있는 것처럼~~그 작품을 보면 작가가 떠어르는 것처럼~~! ​ 한국의 것들은~~! 모든 건축과 문화와 의상과 음식에 동일하게 종합적 공통성을 지니고 있다~~! 그것은 아마도 한국인의 영혼일 것이다~~~! ​ 주변국들이~~! 한국의 뛰어난 예술품들을 침략기에 착취해 가거나 도공을 볼모로 잡아 가거나~~! 중국이 한국의 한복이나 김치를 자기것이라고 주장하는 일이나~~! ​ 한국의 드라마나 한국기술을 모방하거나 베끼는 것들은~~! 한국예술의 뛰어남으로 인하여 ~~~주변국의 시세움을 받은 탓이다~~~! ​ 우리의 모든 건축 한복 김치 예술들은~~! 훔춰갈수 있는 성질이 아니라~~! 한국의 연연히 내려온 한국인의 영혼을 대표한다`~~! ​ ​ ​ ​ ​ ​ 문화재청 5선 한복이 으뜸, 팔만대장경 등도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와 한국문화재재단이 지난해 한국 및 서양모델과 함께 진행한 ‘코리아 인 패션’ ​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문화재청(청장 김현모)은 16일 외국인에게 우리 문화유산의 가치를 제대로 알리기 위한 ‘올해의 대표 홍보 문화유산’ 5가지를 선정했다. ​ 한복을 첫 손에 꼽았다. 문화침략 중 하나라도 좌시하면 다른 것도 비슷하게 감행할 것으로 보고, 한복부터 철저하게 지키고 중국 민관의 음모를 고발해 나가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 한복에 이어 경복궁, 팔만대장경, 백제역사유적지구, 조선왕조 궁중음식과 떡을 선정했다. ​ 인왕산과 북악산 사이에 놓인 경복궁 사진 ​ 지난해에는 김치 침략이 있었기에 2021년 대표 문화유산은 김치만들기, 수원화성, 창덕궁,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이었다. ​ 2022년 5가지 대표 문화유산은 2000여 명의 내외국인을 대상으로 2021년 9월부터 12월까지 시행한 선호도 조사와 설문조사를 통해 정해졌다. ​ 국내 거주하는 외국인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선호도 조사를 통해 문화유산 유형별로 10개의 문화유산을 선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민생각함’에서 내국인 1000여 명의 의견을 수렴하여 5개의 문화유산이 최종 결정되었다. ​ 팔만대장경 ​ 외국인 조사 결과(10개 문화유산) 무형 5개는 한복, 아리랑, 판소리, 조선왕조 궁중음식, 떡이었고, 유형 5개는 숭례문, 경복궁, 하회와 양동, 백제역사유적지구, 팔만대장경이었다. ​ 내국인 조사 결과(5개 문화유산) ①한복 293명(28.8%), ②경복궁 155명(15.3%), ③팔만대장경 145명(14.3%), ④백제역사유적지구 121명(11.9%), ⑤조선왕조 궁중음식과 떡 118명(11.6%) 순이었다. ​ 백제역사지구 ​ 문화재청은 이번에 선정된 5개 대표 문화유산에 대해 세부 홍보계획을 수립하여 올해 다양한 경로와 방식으로 집중적인 홍보를 진행할 예정이며, 특히,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자발적으로 ‘입소문 홍보(바이럴마케팅, Viral Marketing)’가 되어 세계인의 의식에 스며들 수 있도록 중점을 둘 예정이다. ​ 문화재청은 우리 문화재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2021년부터 대표 문화유산을 선정하여 다양한 홍보를 해오고 있으며, 화제성 있는 문화유산을 소재로 한 감각적인 영상을 제작하여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세계인과 소통하고 해외 주요도시 전광판에 직접 송출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를 해 왔다. ​ 궁중다과와 떡 ​ 또한, 전 세계 한국어 학당을 운영하는 ‘세종학당재단’과 우리의 역사를 바로 알리기 위해 노력하는 민간단체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우리 문화유산을 세계에 알리는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 문화재청은 이러한 노력들이 바탕이 되어 최근 대두되는 주변국의 문화공정으로부터 우리 문화를 국민과 해외에 제대로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 함영훈 abc@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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