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갈 길은 코란도·무쏘… 토레스, 강인한 디자인 첫 단추”
“쌍용차 갈 길은 코란도·무쏘… 토레스, 강인한 디자인 첫 단추”
1960년도 어린시절엔~~~도로엔 자동차가 귀하던 시절~~
지방 도시에서 자동차를 가진 집은~~!
우리집과 모 병원장집 두집 뿐이였다~~!
그런데 우리집은 이태리제 승용차와 독일산 찦차가 두대 있었다~~~!
아마도 아버지께서는 젊은시절 최연소 사무관 시험에 합격하시자~~!
바로 기관장 바로밑에 관청 2인자로 발령을 받으셨다~~!
출근 첫날부터 관용 찦차 기사가~~우리집으로 와서 아버지를 출퇴근 시켰다~~! 나는어린시절 검은 관용찦차에 앉으신 우리아버지가 그렇게 멋져 보였다~~!
5.16 쿠테타가 터지자~~! 박정희가 정권을 잡자~~지방에 기관장들은~모두 무식한 군인들로 바뀌고~~관청일은 아버지 혼자 도맡아 하시며~
당시 공무원들은 양복과 넥타이를 매지말고~~ 고리땡으로된 북한 인민복 같은 목까지 단추를 잠근 재건복을 입어야 했다~~!
아버지께서는 체구가 커셔서~~ 재건복을 맞추려면 두벌값을 지불해야 했다~~!봉급은 재건복 고리땡 한벌 맞추면~~
생활비가 나오지 않앗다~
다행히~~고향에 농사가 많아서 추수때면 ~머슴들이 농사지어 벼를
텅빈 수리조합 창고에 넣어 두었다가~~
쌀이 떨어지는~가을에 팔면 ! 몫돈을 버셨다~~!
동네 사람들은 추매를 아버지를 따라하기 시작했다~
부패가 판치던 ~이승만 자유당 시대에~~아버지께서는 뇌물이 통하지않는 곧은 공무원 이셨다~~!
아버지께서는 기관장까지만 해보고 그만 두시려 했는데~~!
군인들이 모두 장자리를 차지하니~~박봉에 공직이 매리트가 없었다~~! 아버지께서는 사표를 내시자~~
도지사가~~아버지같은 청렴한 정직한 공직자가`~그만두면 안된다고~~사표를 3개월간 수리하지 않고~~ 3개월간 봉급을 보내 주었다~~!
아버지께서 사업을 시작하시고~~!성공하시자~~
관공서에서 타시던 독일산 찦차를 사셨다~~!
그리고 고향에 집과 농지를 머슴들에게 나눠 주시고~~학교운동장으로 땅을 기부 하셨다~~!
참으로 하늘은 무심치 않으시고~~!아버지께서 무얼하시든지~ 복을 주셨다고 아버지께서 회고 하셨다~~!
그리고 아직도 1850년대 출생이신 증조할머니는~~!
무남독녀 외딸이라~~~아버지땅들은 모두 기부 했는데도~~
증조모 눈먼 만여평이 넘는 땅들이 ~~지금 나타나~~증손녀인 6남 2녀 우리 형제들에게~~지금까지 내려오고 있다~~!
하늘은 식량을 ~어려운 사람을 위해~~흐르는 물에 던지면~~!
오래가지 않아서 ~~조만간 몇배로 다시 돌아 온다고 하셨다~~!
주변에 친척들은 수입차를 타는데~~~!
나는 운전경력 40년 동안 ~~승용차는 단한번 타보고`~~!
5개를 바꾸는 동안~~~
나머지 4대가 찦차인 쌍용차였다~~!
쌍용차가 누구한태 넘어가든 말든~~~강하고 힘이 좋와서 언덕이나~
거친길도 잘가고~~턱도 잘오른다~~!
밟을땐 처음은 느리지만 ~계속 밟을수록 속도가 강하게 상승하며~~
잔고장이 없고 우직해서 좋다~~!
내가 IMF 때~~두군데 소규모 사업장을 운영할때~~사업장이 있던~~
송파구가 물이 잠기거나~~폭설이 내리던날~~하남에 언덕을 자동차가
오르지 못하고 버스나 자가용이 모두 차를 도로에 버려두고 ~~
승객이나 운전자가 언덕을 걸어가는데~~
같은 찝차인~~겔로퍼도 미끄러져 주저 앉는데~~
나의 쌍용차는~~ 유일하게 고개를 넘어서 집에 도착 했었다~~!
나는 코란도를 두번 바꾸었고~~렉스턴을 두번째 타고있다~~~
쌍용이~~중국으로 팔려갈때 슬펐지만~~
다시 국내로 돌아와서 기쁘다~~!
쌍용 애호가로서 ~~한마디 한다면~~~제발! 잘좀 운영해라~~~!
정통 SUV를 표방하며 출시된 토레스. 쌍용차 제공
“쌍용차에는 위대한 유산이 있는데 바로 코란도와 무쏘입니다. 쌍용차(디자인)의 갈 길은 이길이라고 항상 생각하고 있습니다.”
쌍용차 디자인을 총괄하는 이강 상무는 29일 경기 평택 쌍용차 디자인센터에서 열린 ‘쌍용차 디자인 철학 미디어 설명회’에서 “옛 디자인으로 돌아가면 안되겠지만 이런 정신을 쌍용차가 계속 이어서 지속가능한 브랜드로 발전시켜야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쌍용차 마니아와 도시적인 SUV(스포츠유틸리티차)를 찾는 이용자 모두에게 환영받지 못하는 현재 쌍용차 디자인에 대한 쓴 소리도 던졌다. 그는 “현재 쌍용차의 이미지 포지션은 뉴트럴(중립)”이라며 “최근 많은 브랜드가 하고있는 날렵한 방향이나 러기드(rugged·강인한)한 정통 SUV 이미지에 모두 맞지 않아 시장에서 고전을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쌍용차는 디자인 철학을 ‘파워드 바이 터프니스’(powered by toughness·강인함에 의해 추진되는 디자인)로 삼고 구조적 강인함, 예상 밖의 기쁨, 강렬한 대비, 자연과의 교감을 뼈대로 차량 디자인을 진행하고 있다. 이같은 철학이 잘 반영된 차가 최근 무쏘의 후속작으로 공개된 중형 SUV 토레스다.
29일 경기 평택 쌍용차 디자인센터에서 이강 상무가 쌍용차의 디자인 철학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쌍용차 제공
이 상무는 “과거 쌍용차의 강인함을 내세우되 보다 많은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는 차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며 “무너지지 않는 성벽과도 같이 튼튼하고 안전한 예전 쌍용차 느낌을 살렸다”고 토레스를 소개했다.
정통 SUV를 표방한 토레스는 사전계약 첫 날 계약 대수 1만2000여대를 기록하며 쌍용차의 역대 실적을 뛰어넘었다. 현재 사전 예약은 2만대를 넘어서며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내연기관차인 토레스에 이어 내년에는 토레스의 전기차(프로젝트명 U100)와 코란드의 후속작으로 알려진 차(프로젝트명 KR10)가 출시될 예정이다.
이 상무는 “토레스로 쌍용차 브랜드를 어느정도 올려놓고난 다음 아쉬운 부분은 KR10(코란드의 후속작)에서 완성할 것“이라며 “토레스는 거기까지 가기 위한 베이스를 마련하기 위한 첫 단추”라고 말했다.
평택=백소용 기자 swinia@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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