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단 보류'했던 美 에너지부 "코로나, 中연구소 유출 가능성 높다 "

'판단 보류'했던 美 에너지부 "코로나, 中연구소 유출 가능성 높다"





현대전이~~핵에서부터 미생물 독가스까지~~~인류를 빠르게 멸망시키는데 촛점을 맞추고 있다~~!



이런 일들을~~지구촌에 강대국들의 손에서 조작되고 제조되고 있어서~~! 입을 다물 수가 없다`~~!



이런 악랄한 인간의 행위에 대하여`~~ 하늘의 심판은~~!빠르고 긴박하게 ~~멸망의 그날이 다가올 것이다~~~!









[WSJ 보도, 구체적인 이유는 미공개]
/로이터=뉴스1

미국 에너지부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중국 연구소에서 유출됐을 가능성이 가장 크다는 보고서를 백악관에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에너지부는 그간 코로나19 기원이 불분명하다는 입장이었다. 다만 새 정보를 통해 내린 결론에 대한 신뢰도는 상·중·하 가운데 '하'로 자체 평가했다.



2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에너지부가 최근 백악관과 미 의회 주요 의원들에게만 제공한 기밀 정보 보고서를 통해 "코로나19 사태가 중국 연구소의 바이러스 유출로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다만 WSJ은 에너지부의 이런 결론이 '중국 정부가 생물학 무기 개발을 위해 바이러스를 만들었다'는 주장과는 다르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발생 초기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온라인에서 중국 정부가 생물학 무기를 개발하고자 우한 연구소에서 배양한 바이러스가 실수로 유출돼 코로나19 사태로 이어졌다는 음모론이 제기된 바 있다.



보도에 따르면 에너지부는 기존에 보고되지 않은 새로운 정보를 바탕으로 이 같은 결론을 내렸다. 미 고위 정보 당국자는 WSJ에 "이전에 보고되지 않았던 (정보) 업데이트를 수행했다"며 "새로운 정보, 학술 문헌에 대한 추가 연구, 민간 전문가 자문을 통해 평가가 이뤄졌다"고 말했다.



에너지부의 이번 보고서로 '코로나19 기원은 중국 내 연구소'라고 주장하는 미국 기관은 연방수사국(FBI)에 이어 에너지부까지 2곳으로 늘어났다고 WSJ은 전했다. 미국 정보기관을 총괄하는 국가정보국(DNI)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바이러스의 기원에 대한 각 기관의 분석을 수집하고 있다.
중국 우한 바이러스학 연구소 /AFPBBNews=뉴스1

앞서 FBI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중국 내 연구소에 유출됐다는 결론을 내렸고, 국가정보위원회(NIC)와 4개 정보기관 야생동물 등을 통한 인간감염 등 자연 발생설을 주장하고 있다. 중앙정보국(CIA) 등 2개 정보기관은 아직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고 WSJ은 전했다. 에너지부는 지난 2021년 정보 부족 등 이유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기원에 관한 판단을 보류했었다.



WSJ은 "에너지부는 과학적 전문지식 보유한 곳이자 생물학 분야 등 미국 내 각종 국립연구소를 관할로 두고 있다"며 에너지부의 이번 결론이 미국의 코로나19 기원 분석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봤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 관리들은 에너지부와 FBI가 서로 다른 이유로 중국 내 연구소를 코로나19 바이러스 기원으로 지목했다고 밝히면서도, 에너지부 결론의 구체적인 이유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 WSJ은 기밀 정보 보고서를 읽은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에너지부가 낮은 신뢰도(low confidence)로 이런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미 정보당국은 수집된 정보의 신뢰도를 3단계(높음·중간·낮음) 수준으로 평가한다. FBI의 중국 연구소 유출설은 '중간' 수준으로 보고됐었다.



한편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이날 CNN에 출연해 "정보당국에는 다양한 견해가 있다. 현재로선 정보당국으로부터 나온 최종적인 답은 없다"며 코로나19 바이러스 기원 조사가 여전히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정혜인 기자 (chimt@mt.co.kr)


https://m.mt.co.kr/renew/view.html?no=2023022707505548801&ca=​

Copyright ⓒ 머니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