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이재명 지켜내 민주당 지킬 것 "...정순신 논란으로 '반격 '태세

野 "이재명 지켜내 민주당 지킬 것"…정순신 논란으로 '반격' 태세





민주당이~~~이재명이냐?
선거지고~~잡다한 허물들춰질까바~~
민주당 우산아래 피한거다~!



대권에서 ~~몇표 차이로 떨어진게~~
차기대권에선 기대를 걸만하다고 생각한 민주당~~~!뜨거운 감자~~~ 덜컥!  물었다~~!



호남이~~! 왜? 이번 선거에 기권이 제일 많았겠나?
이재명 찍는 거 포기하고~~!호남의 기권은! 윤석열이 되길 바란거다~~~!









박홍근 "야당 대표 제거하려는 사법 살인의 날로 기억될 것"

정순신 학폭 및 인사검증 실태 조사단 구성 검토…"韓 장관 책임 묻겠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홍근 원내대표의 모두 발언을 듣고 있다. 2023.2.27/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서울=뉴스1) 윤다혜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7일 "이재명 대표를 지키는 일이 곧 민주당을 지키는 길"이라며 이 대표 체포동의안 '부결' 의지를 재확인했다. 또 신임 국가수사본부장에 임명됐다가 '자녀 학교폭력' 논란으로 사퇴한 정순신 변호사를 고리로 정부여당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향한 대대적인 공세를 펼쳤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을 당당히 막아내겠다"며 "민주당은 민주주의로 뭉쳐 윤석열 정권의 폭정을 저지하고 역사의 후퇴를 막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오늘은 윤석열 검사독재 정권이 1년 전 대선 후보 경쟁자였고 야당 대표를 제거하려는 '사법 살인'의 날로 기억될 것"이라며 "또 탄압을 헌법적 가치와 민주주의의 연대로 이겨낸 날로도 기억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자랑스러운 민주주의를 지켜온 정당답게 윤석열 정권의 폭정을 저지하고 역사의 후퇴를 막아내겠다"고 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같은 자리에서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반드시 부결시키겠다"며 "이 대표 구속영장을 보면 돈 한푼 받았다는 증거가 없고, 공공이익 환수액은 대법원 확정 판결로 입증됐다. 구속영장이 아닌 상장을 줄 일"이라고 주장했다.



정 최고위원은 "이 대표 얼굴을 모르는 사람이 없어 도주 우려도 없고, 앞선 332차례 압수수색으로 압수할 자료도 없어 증거인멸을 할 여지도 없다"며 "민주당은 무죄추정의 원칙과 불구속 재판 원칙에 따라 체포동의안을 부결시킬 것이다. 이 대표를 지키는 일이 곧 민주당을 지키는 길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서은숙 최고위원은 "국민의힘이 이 대표에게 '불체포특권'을 내려놓으라고 떠드는데, 불체포특권은 대통령과 행정부가 마음에 들지 않는 의원을 정치적 목적으로 구속시키려 할 때 헌법기관인 국회가 표결로 그 정당성을 판단하게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탄압을 상대하기 위한 불체포특권은 정당한 특권"이라며 "독재자로부터 한 사람을 지키는 것은 특권이 아닌 정의 실현"이라고 말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3회 국회(임시회) 법제사법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에 출석해 회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2023.2.23/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지도부는 또 신임 국가수사본부장에 임명됐다가 '자녀 학교폭력' 논란으로 하루 만에 사의를 표명한 정순신 변호사를 '최악의 인사 참사'로 규정하고 대대적인 공세를 펼쳤다.



정 변호사 자녀의 학폭 및 인사검증 실태 조사단을 구성해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게 이번 인사 검증 실패의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이다.



이 대표는 정 변호사의 자녀 학폭 논란을 언급하며 "인사가 만사라는데 이 정권의 인사는 온통 망사"라며 윤석열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촉구했다.



그는 "정순신 전 검사의 사임은 그냥 사임으로 끝날 일이 아니다. 윤석열 정권의 인사검증 기능이 완전히 작동 불능 상태"라며 "최악의 인사 참사"라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또 "(정부의) 해명이 더 기가 막히다. 대통령실, 법무부, 경찰청 모두 책임 회피에만 급급하고 있다. 대통령은 인사 참사에 대해 국민에게 사죄하고 법무부 장관은 인사검증 실패의 책임을 무겁게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정순신 변호사 자녀 학폭 및 인사검증 실태 조사단' 구성을 검토할 것이라고도 했다.



박 원내대표도 "윤석열 사단 정 전 검사가 국수본부장직에서 낙마했지만 학폭사태를 둘러싼 공분과 의혹은 더욱 커져만 가고 있다"며 "아들의 학폭 사태를 당시 검찰고위직이었던 정 전 검사가 부당하게 개입했는지, 학폭 전력에도 불구하고 자녀가 어떻게 서울대에 입학했는지 제대로 규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빅 원내대표는 "가장 중요한 건 윤석열 정부 인사 검증라인의 검사편향과 총체적 부실을 바로잡는 것"이라며 향후 관련 TF(태스크포스) 등을 구성해 진상을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정 전 검사의 임명취소에 따른 인사 참사에 대해 민주당은 TF를 구성해 전면 대응하겠다"며 "관련 책임자들에 대한 문책은 물론 윤석열 정부의 인사 검증 시스템 문제에 대한 전면적인 검토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안 수석대변인은 "인사검증관리단이 법무부 산하에 있기 때문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책임에서 벗어나긴 어려울 것"이라며 "한 장관이 알았다면 기만이고 몰랐다는 건 말이 안 되기 때문에 어떤 형태로든 책임이 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이수진(동작을)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 변호사의 사퇴로 끝날 일이 아니다. 오랜 공론의 장에서 이루어진 검경 수사권 조정의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들었고, 일선에서 학폭을 막고자 노력했던 교사들과 학부모들의 노력도 허탈하게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윤 대통령과 한 장관이 정 변호사 자녀의 학교폭력 사건을 몰랐겠나. 지금까지 윤 대통령의 불통과 막가파식 인사를 보면 '학폭쯤이야' 라고 판단했을 가능성이 크다"며 "끼리끼리 인사검증을 하다가 발생한 참사"라고 비판했다.



아울어 "이번 사태에 대한 최종 책임은 한 장관에게 있다. 법무부 산하 인사검증단이 책임을 방기했기 때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이번 사태의 책임을 물어 한 장관을 경질해야 한다. 민심은 폭발 직전"이라고 부연했다.

윤다혜 기자 (dahye18@news1.kr)

https://m.news1.kr/articles/?4965596&1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