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속 ~~베란다 텃밭일기 (귀촌일기)544

도심속~~베란다 텃밭일기 (귀촌일기) 544



그동안 ~~쓰레기처럼 하찮게 여겼던 염소 똥이~~~! 염소가 똥을 누고 간 자리에 ~~~이상하게 쑥이나 농작물이 튼실하게 자란 걸 보고 난 뒤~~!


염소장에 쏟아부어 놓은 ~~염소 거름 더미 들을 ~~~!거름기가 부족하여 누렇게 뜬 작물에 부어주면 ~~! 짙은 초록색으로 누런 잎이 변했다~! 


남편이~~날마다 염소장 청소하면서 나온 염소똥을 비료 포대에 담아서~~아랫밭, 위밭, 텃밭에 던져두면~~!
나는 염소똥을~~부추밭에도 뿌려주고~~ 수박이나 옥수수 밭에도 뿌려주고~~ 가지나 토마토에도 뿌려준다~~~!


더구나~~요즘 비가 오는 장마철이라서~~!이럴 때 염소똥을 밭에 뿌려주면!  침투력이 좋아서 ~~농작물이 더욱 건강해 진다~~!


귀촌 초기에 씨앗을 뿌려서 거의 10년 가까이 그 자리에서~~부추를  해년마다 베어먹기만  했는데 ~~!요즘  부추밭에 유기질 비료보다~~염소똥을 뿌렸드니~~ 부추가 색깔이 진초록으로 변하고튼실해졌다
~~!


요즘같은 장마철에~~밭에 빈자리만 생기면 ~~! 잘 자라고 있는 고구마 줄기를 잘라서~땅에 꽂으면~~! 사흘만에 뿌리가 생긴다~그리고 가을엔 탐스런 고구마를 넉넉하게 수확하게 될 것이다~!


올해는 고구마 모종을 10kg 을 심었는데 ~~!고구마 넝쿨을 잘라서 꽂은 것도 ~~ 상당해서~~다른 해보다~~2~3배 정도 더 많이 심은 것 같다~~!


고구마 잎은~~ 해년마다 남편에게 염소먹이로 맡기고! 고구마는 내가 건조시킨 후 ~~가축과 사람이 먹었다~~!


그런데 남편은 ! 고구마 줄기를 비 맞혀서 ~~썩혀서 버렸는데~~올해는! 내가 고구마 줄기를 그늘에 말려서 겨울철 풀이 부족할 때 염소 사료로 사용할 작정이다 ~~!


해가 갈수록 내가 농사일에 많이 관여 할수록 ~~농작물 수확량이 좋고~~가축도 건강하고 번식력이 좋아진다 ~~!

깻대나~~마른 칡넝쿨,옥수수대도~~ 건조시킨 후~~염소먹이로 준다~~! 사료값이 거의 안든다~~!


하나님께선~~ 우리밭에 우리 가족들의 건강에  좋은 풀들과~식자재와~~ 약초들을 우리 밭과 우리 들판에 가득 채워 놓으셨는데


그동안 우리 가족은~~이런 것들을 버려두고~~5일장에 가서~농약뿌려서 키운 건강에도  좋지않는 것들을 많이 사다 먹었다~!


무공해로 키운~~머위,부추,깻잎은~~~참으로 건강한 먹거리다~그리고 요즘 우리집에서 거두어들인 과실과 열매들도~~훌륭한 먹거리다`~~!


블루베리,풋사과,살구,자두,가지,토마토,포도, 수박, 자색양파들은~~!하늘이 ! 인간에게 내리신 선물이라는 생각이 든다~~~!​​

염소똥은~~밭작물에도 좋지만~~화초나 과실수에도  좋다~~~!
염소똥을 뿌려줬드니~~더욱 알갱이가 굵어진 포도송이~~~!
사과에도 한줌 뿌려주니~~~더욱 건강한 모습~~~!
밭둘레에 심어둔~~~옥수수 밑에도 염소똥!
다래나무에도~~~염소똥~~
작년부터~~ 열리기 시작한 밤나무에도 ~~~ 염소똥!
귀촌할 때 서울서 가져온~~~천사 나팔꽃에도~~~!
살구나무에도 염소똥~~~!​

수박 모종에도 염소똥 듬뿍 ~~~!​

텃밭에서 ~~수확한!  무공해 채소들~~~!

댓글

가장 많이 본 글